뭔가 의심스럽더라니… BJ엣지와 황바비, 돈에 양심을 판 것일까

뭔가 의심스럽더라니… BJ엣지와 황바비, 돈에 양심을 판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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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식약처, 가짜 체험기 등 올린 인플루언서 다수 적발
  • • BJ엣지, 보따, 황바비 등 적발해 게시물 차단 조치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온라인에 가짜 체험기를 올려 허위 및 과대 광고를 한 인플루언서(SNS에서 영향력 있는 개인)가 다수 적발됐다. 이들 중에는 BJ엣지, 보따, 황바비 등 유명 인플루언서가 포함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다이어트, 디톡스 등에 효과가 있는 제품이라며 가짜 체험기 등을 활용해 허위·과대광고 행위를 한 유통전문판매업체 등 8곳과 인플루언서 등 15명을 적발했다고 9일 밝혔다.


식약처는 유튜버를 포함해 팔로워가 10만명 이상인 인플루언서가 활동하는 SNS를 집중 점검한 결과, 이들이 유명세를 이용해 주로 체험기 방식으로 제품 섭취 전후 비교 사진을 올리거나 보정을 통해 거짓으로 날씬한 몸매 등을 강조하는 광고 게시물로 소비자를 현혹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했다.


주요 적발 내용은 ▲디톡스와 부기 제거에 효과가 있다는 등의 거짓·과장 광고(65건) ▲제품 섭취 전후를 비교한 체험기 광고(34건) ▲다이어트 효능·효과 표방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 광고(27건) ▲원재료의 효능·효과를 활용한 소비자기만 광고(15건) ▲심의  결과를 따르지 않은 광고(7건) ▲암 예방·심장질환 감소 등 질병치료 효능·효과 광고(5건) 등이다. 


인플루언서 대부분은 SNS를 통해 일상생활을 보여주며 특정 제품 섭취 전후의 얼굴, 몸매, 체중 등의 변화를 체험기 광고를 게시하면서 제품을 판매하다 적발됐다. 특히 SNS 계정 첫 화면에 본인이 운영하는 쇼핑몰을 링크하거나, 공동구매 날짜를 사전 공지하여 소비자 구매를 유도했다.


유통전문판매업 A사는 일반식품을 정력 강화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기 위해 유명 유튜버 B에게 체험기 광고를 의뢰했으며, 유튜버 B씨는 해당 제품을 섭취하고 정력 강화에 효과가 있었다는 음란한 표현을 사용한 동영상을 제작하여 유포하다 적발됐다.


유튜버 C씨는 특정 제품을 ‘붓기차’라고 언급하며 실시간 라이브 영상을 이용해 구매를 유도했다. 또한 ‘디톡스’ ‘독소배출’ ‘노폐물 제거’ ‘부기 제거’ 등의 문구를 사용한 사진과 영상을 제작해 SNS 계정에 게시하는 등 거짓·과장 광고로 적발됐다.


식약처는 이번에 적발된 업체 등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및 고발 조치할 예정이며, 153개 허위·과대광고 게시물(33개 제품)에 대해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차단조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출처https://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495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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