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이후 조선의 명나라에 대한 인식

임진왜란 이후 조선의 명나라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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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인심이 좋지 못한 때에 대군을 징발해서 멀리 중국으로 보낸다면 뜻밖의 걱정이 반드시 없으리라고 어떻게 보장하겠습니까.

중국 조정은 우리 나라에 있어 임진 왜란 때 구원해 준 망극한 은혜가 있으니 차라리 나라가 망할지언정 보내지 않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광해군일기[중초본] 128권, 광해 10년 5월 5일 임진 6번째기사 1618년 명 만력(萬曆) 46년

-임연이 군사 징발의 일로 의논드리다-

 

 

 

"오직 이런 까닭으로 임진년 변란에 우리 선왕(先王)께서 거듭 명조가 구제해 준 힘을 입어 위태롭던 국가의 운명을 다시 태어나게 한 것입니다. 

만일 조종조의 충성심이 중국인의 마음속에 깊숙이 사무치지 않았다면 만리가 넘는 곳에 군사를 일으켜 사력을 다해 구원할 리가 있겠습니까.

(중략)

우리 나라의 인민은 자기의 조상으로부터 성조(聖祖)의 왕업에 대한 것을 익히 들었으니, 그 마음속에 생각하기를, 

존주의 대의가 없었으면 어떻게 이 나라를 보존하였겠는가 하고, 임진년의 황은(皇恩)을 보고는 마음속으로 생각하기를, 

상국의 두터운 은혜가 아니었다면 어떻게 오늘을 보전할 수 있었겠는가 하여, 

그 마음에 자연히 명조를 부모처럼 여기는 것으로 이것은 교령(敎令)으로 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인조실록 33권, 인조 14년 9월 22일 癸亥 1번째기사 1636년 명 숭정(崇禎) 9년

-교리 조빈이 국가의 근본이 명조에 있다는 내용의 상소를 올리다-

 

 

 

"저 오랑캐로 하여금 우리 나라가 지키는 바에 대해 기강을 범하고 상도를 어지럽히는 일 로 범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하여야 합니다. 

그럴 경우 비록 나라가 망하더라도 천하 후세에 명분이 설 것입니다."

 

인조실록 32권, 인조 14년 2월 21일 뿅뿅 3번째기사 1636년 명 숭정(崇禎) 9년

-홍문관이 금한의 사신들을 가두어서 배척하는 뜻을 보이라는 상소를 올리다-

 

 

 

"아, 금일의 일은 이미 미봉책이 없으니, 마땅히 대의로 재량하여 정의만 성취시킨다면 나라가 비록 전복된다 하더라도 오히려 천지에 죄는 짓지 않습니다. 

어떻게 차마 신종 황제(神宗皇帝)가 재조한 국가로서 신종 황제가 살려준 백성을 몰아 강을 건너가게 하겠습니까. 

지금 만약 우리 나라의 사세로 말을 잘 만들고 대신들은 온 나라 신민들의 정상으로써 신포서(申包胥)의 통곡을 본받으면 성의가 이르는 바에 금석(金石)이라도 깨뜨릴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은 도모하지 않고 갑자기 조병(助兵)하는 거사를 행한다면 전하께서 장차 무엇으로 국민을 가르치며 천하 후세에 무슨 할 말이 있겠습니까. 

 

인조실록 37권, 인조 16년 8월 1일 신묘 6번째기사 1638년 명 숭정(崇禎) 11년

-검열 신면이 징병에 대해 상소하다-

 

 

 

 

" 신들은 믿지 못하겠습니다. 그러나 근일 조정 의논이 이미 결정되었고 장수가 이미 임명되었으니, 신들은 놀라 바라보고 

벌떡 일어나 마치 천지간에 용납할 곳이 없는 듯합니다. 아, 2백 년간 신하로서 섬긴 의리는 군신의 명분이 없다고 할 수 있겠으며, 

임진 왜란에서 구해준 은혜는 부자의 은혜가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신들이 이를 생각함에 곡성과 눈물이 함께 나오고 심장이 찢어지려고 함을 깨닫지 못하겠습니다. 

삼가 전하께서는 신종 황제(神宗皇帝)가 재조(再造)해준 은혜를 생각하고 조종이 명나라를 섬긴 의리를 생각하여 빨리 조병의 의논을 중지하소서."

 

하니, 답하기를,

"국가의 일이 이토록 망극한 데 이르렀으니, 하늘을 쳐다보고 땅을 내려다 봄에 부끄러워 다만 빨리 죽고만 싶다. 

올린 상소를 묘당(廟堂)에 내릴 것이니, 너희들은 물러가 학업을 닦으라."

 

인조실록 37권, 인조 16년 8월 9일 기해 2번째기사 1638년 명 숭정(崇禎) 11년

-관학 유생 김왕 등 42명이 조병하는 일에 대해 상소하다-

 

 

 

"선조 소경 대왕(宣祖昭敬大王)께서는 지성으로 사대(事大)하여 임진 왜란 때에 구원해 준 은혜를 받으셨습니다. 

지금 만일 의리를 버리고 은혜를 잊고서 차마 이 일을 한다면, 천하 후세의 의론은 돌아보 지 않는다 하더라도 

장차 어떻게 지하에 계신 선왕(先王)을 뵐 것이며 또 어떻게 신하로 하여금 국가에 충성을 다하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인조실록 39권, 인조 17년 12월 26일 戊申 1번째기사 1639년 명 숭정(崇禎) 12년

-청나라에 대응할 것에 대한 전 판서 김상헌의 상소-

 

 

 

"우리 나라에 있어서 신종 황제(神宗皇帝)는 실로 망극한 은혜가 있다. 임진란(壬辰亂) 때 만약 신종 황제의 구제(救濟)함이 아니었더라면 

우리 나라가 마땅히 어떠한 지경에 이르렀겠는가? 병자년·정축년의 일은 비록 부득이한 데서 나왔으나, 

대명(大明)을 향하여 사모하는 마음은 분명히 세상이 다하도록 잊을 수 없는 것이다."

 

숙종실록 14권, 숙종 9년 9월 12일 경진 1번째기사 1683년 청 강희(康熙) 22년

-옥당관을 소대하다. 임금이 수재와 한재·붕당·과음 등에 관해 말하다-

 

 

 

"삼가 생각건대, 우리 조정이 3백 년 동안 명나라를 섬겨왔으니, 그 정이나 의리는 참으로 말할 겨를도 없습니다. 

우리 나라의 명맥을 다시 이어갈 수 있게 해 준 신종 황제(神宗皇帝)의 은혜는 천지가 개벽한 이래로 또한 전적에서 찾아볼 수 없는 것입니다. 

선조 대왕(宣祖大王)께서 이른바 ‘의리로 보면 임금과 신하이고, 은혜로 보면 아비와 자식 사이이다.’라고 하신 말씀은 실로 참되고 간절한 말씀입니다. 

아, 하늘이 재앙을 내려 오늘날과 같은 일이 있게 되었으니, 생각하면 가슴이 찢어지는 듯합니다. 어찌 차마 말할 수 있겠습니까. 어찌 차마 말할 수 있겠습니까."

 

효종실록 19권, 효종 8년 10월 25일 갑오 1번째기사 1657년 청 순치(順治) 14년

-송준길이 명나라 왕실에 밀사를 파견할 것과 성삼문에 대한 배향 등을 청하다-

 

 

 

 

 

"정유년에 이르러 흉악한 칼날이 재차 날뛰게 되어서는, 우리 나라의 외롭게 남아 있는 백성으로서 어떻게 적들에게 저항할 수 있었겠습니까?  

국가의 멸망이 만에 하나라도 바랄 것이 없게 되었었는데, 다시 황제(皇帝)가 마음 아파하며 불쌍하게 여기고서 

재차 천병(天兵)을 출동하여 흉악한 무리들의 칼날을 쓸어내어 줌을 힘입어, 하늘이 맑아지고 땅이 안정되어 종사(宗社)가 편안해지고 민생들이 소생하게 되었었습니다. 

무릇 우리 나라는 한 가지 털끝만한 것에서부터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까지도 황제의 덕을 입지 않은 것이 없으므로, 

비록 무식한 상놈[常漢]이라 하더라도 모두 감격하여 눈물을 흘리면서 죽도록 보답하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숙종실록 18권, 숙종 13년 2월 4일 임자 2번째기사 1687년 청 강희(康熙) 26년

-봉조하 송시열이 나라를 다스리는 올바른 도리와 경계를 상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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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ㅂ 나라가 망하면 망했지, 어찌 사람된 도리로서 명나라를 배신함? 이었음.

 

왕한테 상소를 올려서, 명나라를 배신하면 우리가 니한테 충성을 하겠냐,

죽어서 뭔 낯짝으로 돌아가신 선왕들을 볼래? 라고 극단적인 언사까지 쏟아낼 정도였고,

왕조차도 이를 처벌하거나 하지 못하고, 내가 하늘을 볼 낯짝이 없어 그냥 죽어버리고 싶다고 대답할 정도였음.

 

 

 

 

 

 

 

지금으로 비유하면 대강

 

짱깨가 밀고 내려오는거 미국이 상륙해서 혈전벌이고 무제한 랜드리스 때려서 결국 쫓아내긴했는데 

그 여파로 미국이 약해진 틈타서 러시아 새끼들이 미국 침략해서 미국이 망하기 직전까지 몰린 상황에서

 

찢어진 미국 도와준다 vs 우리라도 살아야지 러시아에 붙는다

 


정도의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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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mments
len  
성리학만 최고이고 , 주자가례만 따르며 나머지는 모두 경시 하는 "사림파"가 문제임
(예 우리나라는 명나라의 신하이며, 절때 그 예를 벗어나면 안된다)

오히려 조선초기 훈구세력 및 세조의 훈구파들은 그래도 이것 저것 다 인정 해주고
기술 및 과학도 천시 하지 않고 공부의 대상으로  조선초기 많은 발명의 기초가 되었으며
(농서와 의서도 많이 편찬됨),
부국강병의 기초가 되어 북방 여진족 맨날 줘 팸 그리고 여진족을 백성으로 편입시킴
성종이 훈구파(대표적인 인물: 한명회)를 견제하기 위해 사림들을 중앙 진출 시키면서(농서와 의서 편찬없음)
16세기 조선이 나락을 가는 기초를 다진거 같음(여진족한테 줘 텨짐 "정묘호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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