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공항 적자 이유

지방 공항 적자 이유

대한민국의 항공 정책의 큰 틀인

인천공항 허브화 전략때문에 그럼

 

 

인천공항이 지어졌을때 김포공항의 국제선은 폐항되었는데

그나마 일본 중국 수도급 도시에 다시 취항하게 되어 비즈니스 수요로

현재 상황에 이르렀음.

 

더 멀리 장거리(미국 유럽)를 가려고 해도

위에 있는 허브화 규제때문에

지방공항은 근거리 태국, 대만, 일본 등 밖에 못감

 

 

그러다보니 지방공항은 취항 선택지도 잘 없고

미국 유럽 같은 장거리 노선을 띄우지도 못하니

악순환이 계속되는거임.

 

그래서 최근 TK공항, 무안공항, 가덕도신공항 등

활주로를 늘리고 위 규제에 적용받지 않고

유럽, 미주 노선에 취항할 수 있는 공항을 지으려는거고

이거에 맞물러서 인천공항 최종 확장 공사(5단계)도 일단은 스탑된 상태임.

 

 

물론 국내선은 KTX와 고속도로 등 교통의 발달로 인한

대체수단이 확보됨에 따라 수요가 줄은건 있지만

 

국제선은 저런 규제때문에 적자인 이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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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ment

BEST 1 하늘색팬티  
무안 공항도 왜 우리 동네에는 그것 없냐면서 뗴 쓰는 것 부터 시작했음 하물며 국토가 버스 철도로 하루안에 갈수 있는 나라에 경쟁력 없는 공항을 많이 만든 것도 문제임


3 Comments
뭐 그렇다기엔 우리랑 gdp가 비슷한 스페인같은 나라도 고속철로 하루면 다 갈수 있지만 지방도시마다 공항 있음. 그냥 우리나라 수준이 많이 올라온 것도 있음.
너도 나도 지방자체단체장들이 돈 처받아먹고 공항 막 지어서 그렇지
좁은 땅덩어리에 먼 공항이 저리 많은지
무안 공항도 왜 우리 동네에는 그것 없냐면서 뗴 쓰는 것 부터 시작했음 하물며 국토가 버스 철도로 하루안에 갈수 있는 나라에 경쟁력 없는 공항을 많이 만든 것도 문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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