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P 분식회계 논란 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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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P 실적발표 중 금감원 감리 관련 코멘트
- 상장사의 감리는 언제든 진행될 수 있으며 성실히 대응하고 있음
- 금감원이 살펴보고 있는 게임 컨텐츠 광고는 2019년부터 도입한 BM
- SOOP은 자체 플랫폼을 기반으로 SOOP-스트리머-유저 삼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컨셉, 기획, 책임을 모두 제공하기에 전형적인 광고 사업과 다르다고 생각
- 게임 컨텐츠 광고의 특성상 스트리머와 협업을 제공하지만 SOOP은 컨셉 기획과 모니터링, 이행 책임 등을 모두 지는 광고 계약의 주체
- 게임 컨텐츠 광고의 본격적인 매출은 2020년부터 발생. 2024년까지 해당하는 게임 컨텐츠 광고의 매출이 SOOP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4%
- 4대 회계 법인으로부터 해당 거래가 총액 인식이라는 검토를 받은 바 있음. 외부 감사인에게 총액 인식에 대한 지적 받은 적 없음
- 현재 감리가 진행 중으로 더욱 구체적인 언급은 조심스러움. 감리에 대해 성실히 임하고 소명할 것. 추후 진행 상황 공유 예정